환한 미소는 웃는 사람의 인상을 밝고 긍정적으로 보이게 하는 요소 중 하나다. 하지만 웃을 때 과하게 드러나는 잇몸으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는 사람도 있다. 웃을 때 잇몸이 과하게 보이면 부담스러운 미소가 되거나, 부자연스럽고 둔한 인상을 주어 자신감을 떨어트리기 때문이다.
웃을 때 윗입술이 과도하게 올라가 윗잇몸이 노출되는 증상을 잇몸노출증(거미스마일)이라고 부른다. 잇몸노출증의 원인은 다음과 같이 나눌 수 있다. 입이 돌출되어 위턱이 과하게 발달된 경우, 입술을 올려주는 근육이 과도하게 작용하는 경우, 잇몸이 과도하게 성장하여 잇몸이 너무 많이 자란 경우 등이 있다.
위와 같은 증상을 개선하는 방법 중 하나로 잇몸 보톡스를 꼽을 수 있다. 웃을 때 윗입술과 입 주위를 올려주는 근육에 보톡스를 주입하여 근육의 과도한 움직임을 줄여주는 것이다. 잇몸 보톡스 시술은 5분 정도 소요되며, 회복 기간은 별도로 필요하지 않아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하다. 시술 후에는 3~4개월 정도 유지된다. 잇몸 보톡스 시술은 웃을 때 잇몸의 노출을 완화하고, 자연스러운 입술 라인을 만들며 이미지를 개선하는 효과를 볼 수 있다.
그러나 잇몸 노출증을 나타내는 근육은 주변의 근육들과 밀접하게 위치해 있어 세밀한 시술이 필요하다. 또한, 적절한 양의 보톡스를 시술해야만 비대칭 같은 부작용 없이 웃을 때 자연스러운 입 모양을 만들 수 있다. 때문에 간단한 시술처럼 보일지라도, 시술 경험이 많고 노하우가 있는 전문의와 충분히 상담한 뒤 시술을 진행해야 한다.
글 = 하이닥 의학기자 조종제 원장 (성형외과 전문의)
[출처] : https://www.hidoc.co.kr/healthstory/news/C0000582965 | 하이닥
빠른상담